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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아 (한국통계정보원) 나종화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제3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775 - 783 (9page)
DOI
10.7465/jkdi.2022.33.5.7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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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DTW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수도권 광역철도 수송량 자료에 기초한 역별 군집분석을 수행하였다. DTW는 일반적인 다변량 자료의 군집에 사용되는 유클리드 거리 등과는 달리 시간의 신축 및 왜곡의 경우에도 잘 적용되어 두 시계열 간의 거리 측도로 유용하게 사용된다. 광역철도의 역별 수송량 자료에 기초한 군집 분석에서 최적의 군집 수 및 성능 평가에는 6가지의 내적(internal) CVI 측도를 사용하였다. 그 결과 고전적인 군집에 비해 DTW를 사용한 군집의 응집도와 분리도가 가장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3개의 군집으로 형성되며, 중심 패턴을 비교 한 결과 뚜렷하게 구분되는 군집 결과를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DTW를 이용한 시계열 군집과 평가 지수
3. 분석 결과
4. 결론
References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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