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종훈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글학회 한글 한글 제83권 제3호(통권 337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799 - 826 (28page)
DOI
10.22557/HG.2022.9.83.3.7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설득 저항은 텍스트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독자의 다양한 인지적, 정의적, 행위적 측면에서의 복합적 심리 양상이다. 이는 인지적 기준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쓰기 평가와는 일정 부분 차이가 있다. 하지만 텍스트를 독자 자신의 가치 기준의 잣대에 비추어 평가한다는 측면에서 설득 저항과 쓰기 평가는 일정한 연관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두 가지 연구 가설로 구체적으로 상정하고, 그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설득 저항이 쓰기 평가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 이는 설득 저항과 쓰기 평가의 결과가 뚜렷하게 부적 상관관계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확인 가능하다. 둘째, 쓰기 평가에 비해 설득 저항의 경우는 그 수용의 범위 정도가 매우 넓게 분포하는데, 이는 인지적 측면에 국한되는 쓰기 평가에 비하여 설득 저항은 인지, 정의, 행위와 다방면으로 연관될 수 있기 때문이다.

목차

벼리
1. 문제 제기
2. 선행 연구
3. 연구 방법 및 가설
4. 연구 결과 및 의의
5. 마무리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710-0000444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