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유림 (한양대학교) 한정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0 No.4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375 - 390 (16page)
DOI
10.17548/ksaf.2022.09.30.3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박물관 문화상품의 시장 현황, 소비 니즈, 마케팅 융합 전략, 디자인 융합 전략에 대한 연구로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박물관 문화상품의 발전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찾아내고 이를 개선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빅데이터 분석, 통계학 관련 도구를 이용하여 현재 온라인 중국 박물관 문화상품의 시장 현황과 소비 수요를 분석하여 구체적인 문제점을 찾아내고, 효과적인 마케팅 및 디자인 전략을 맞춤형으로 제시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 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장 현황 분석은 온라인 쇼핑몰의 박물관 문화상품 판매 정보를 수집한 후, 데이터를 코딩하고, 중국 각 지역의 시장 현황별, 종류별 분포 현황, 판매 가격 현황, 발전된 10개 박물관 및 히트 상품 현황 별로 분류하였다. 다음 파이썬 크롤러를 통해 박물관 히트 상품의 리뷰 내용을 수집하고, NLP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코딩 후, FGI를 통해 소비자가 문화상품을 구매할 때 기능적, 미학적 속성에 대한 니즈를 도출하였다. 다음, 설문조사 및 Spss를 통해 소비 니즈 요인의 선호도 및 그룹별 소비차이를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전체 히트 상품 및 최신 3월 히트 상품을 비교하여 소비의 변화 추세가 가정용품과 식품류 문화상품 등을 더 많이 구매하게 하는 것 등을 도출하였다. 위와 같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 시장 배치, 상품 품목 배치, 상품 가격 책정, 박물관 브랜드 전략 그리고 소비자 니즈 및 선호도를 충족하고, 소비층을 정확히 포지셔닝 하며, 소비 트렌드에 순응하는 제품 디자인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소비자 트렌드를 읽어 디자인 수준을 향상시키며, 문화상품산업의 전반적인 발전에 기여하며 문화와 박물관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온라인 쇼핑 시장 현황
Ⅲ. 소비자의 니즈 분석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600-000043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