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현 (동국대학교) 차승재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27집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49 - 173 (25page)
DOI
10.24174/jicc.2022.10.27.149

이용수

DBpia Top 0.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넷플릭스의 국내 진출은 기존 방송사업자와 국내 OTT 서비스 플랫폼사업자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 COVID-19로 인한 비대면 미디어의 확장은 OTT 서비스 플랫폼을 더욱 성장시켰다. 코로나가 한창이었던 2021년과 달리 2022년은 글로벌 플랫폼 OTT의 일대 각축전이 예상되며, 이에 따른 수익구조 변화가 크게 나타나고 있다.
2016년 1월 넷플릭스가 한국에서 서비스를 개시한 이후, 2021년 11월 디즈니+와 애플TV+에 이어 2022년에는 파라마운트+가 티빙과 웨이브와 HBO Max가 제휴를 통해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거대한 미디어 기업들의 OTT 서비스 플랫폼 시장진출로 과열된 경쟁은 업체들의 위기를 가져왔고, 이는 상호 간의 M&A로 이어지고 국내 OTT 서비스 플랫폼 간의 M&A을 촉발했다. 국내 2위 업체인 티빙은 KT의 OTT 서비스 플랫폼 시즌(seezn)을 흡수 합병하였고. KT와 CJ ENM은 국내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제휴를 하고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있다.
파라마운트+ HBO Max는 디즈니+와 애플TV+가입자가 증가 속도가 느린 점을 파악하고, 한국 OTT 서비스 플랫폼과의 제휴 통해 콘텐츠를 현지 배급하는 것으로 방향을 바꾸어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넷플릭스의 성장에는 k-콘텐츠가 중요한 역할을 하였고. 양질의 K-콘텐츠 확보를 위해 국내 시장에 진출하여 경쟁하고 있다.
<오징어 게임> <킹덤><지옥>는 K-콘텐츠 성공을 보여주었다. <오징어 게임>은 전 세계 관심과 인기의 흥행 돌풍을 일으키면서 조 단위의 경제효과를 파생시켰다.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으로 K-콘텐츠의 시대가 열렸지만, 글로벌 OTT 서비스 플랫폼 내에서의 K-콘텐츠 IP 문제점들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의 콘텐츠 제작사들이 글로벌 OTT 서비스 플랫폼의 하도급화되는 문제와 국내 창작자에 대한 보호와 지원에 관한 논의가 필요하다. 글로벌 OTT 서비스 플랫폼은 투자한 콘텐츠 소유 표기 및 제작수수료의 불공정 계약들로 문제 제기를 받고 있다. 이런 시장의 흐름에서 K-콘텐츠 대응 전략으로 저작권의 보유, 제작시스템의 새로운 구축, 정부의 지원 정책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머리말
Ⅱ. 글로벌 OTT 서비스 플랫폼의 국내 상륙 이후 시장 상황
Ⅲ. 글로벌 OTT 서비스 플랫폼에서 K-콘텐츠 위치와 역량
Ⅳ. 글로벌 OTT 서비스 플랫폼에서 K-콘텐츠 문제점
Ⅴ. 글로벌 OTT 서비스 플랫폼 시장에 대한 K-콘텐츠 대응 전략
Ⅵ.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