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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신희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0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017 - 2,025 (9page)
DOI
10.9728/dcs.2022.23.10.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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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환경에서 최상의 브랜드 경험은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의 유연한 연결과 그곳에서의 소통과 참여, 플랫폼 간의 교류를 통해 가능하다. 이를 위해 트랜스 브랜딩 전략 체계와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이론을 고찰하고 재해석 및 융합해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창출할 수 있는 브랜딩 전략을 제시하고, 도출한 전략 방법을 메타버스 생태계를 위한 브랜딩 사례분석으로 검증하였다. 다양한 매체를 통한 유동적인 이동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밀접하게 연결하고 통합할 수 있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트랜스 브랜딩 전략을 구사한다면 메타버스 생태계에서 소비자와 브랜드 간의 지속가능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이 연구는 사용자의 브랜드 경험에 관한 내용연구 분석을 토대로, 제작자와 사용자, 미디어와 브랜드 간의 관계 강화를 위한 본질적이며 실질적인 가치를 제안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메타버스 생태계에서 브랜드 경험
Ⅲ.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트랜스 브랜딩 전략 3-1 트랜스미디어
Ⅳ. 메타버스 플랫폼을 위한 온라인과 오프라인 브랜딩 사례분석
Ⅴ. 분석결과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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