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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성민 (한서대학교) 김경은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09 - 223 (15page)
DOI
10.20462/tebs.2022.10.23.5.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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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2O시장의 확대로 모바일 쇼핑 사용이 증가하면서 모바일쿠폰 사용자의 행동 및 심리적 요인에 대한 이론적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쿠폰 사용의 행동 및 심리적 과정에 초점을 두어 실용적 혜택과 쾌락적 혜택이 현명한 소비자의 느낌과 인색한 소비자의 느낌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긍정적 구전효과를 의도적으로 발생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사용후기에 대한 보상으로 쿠폰이 사용될 때 소비자의 반응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쿠폰가치에 대한 논의를 통해 O2O서비스 쿠폰가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O2O서비스의 쿠폰가치인 경제적, 심리적 혜택 및 사회적 비용은 기존 오프라인에서만 방문하는 것과는 상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 O2O서비스에서 서비스 제공자가 요구하는 제품사용후기에 대한 보상으로서 얻게 되는 쿠폰은 심리적 혜택과 더불어 사회적 혜택을 지각할 수 있음을 제시하고 실증적 검증을 통해 논의하고자 한다. 셋째, 오프라인 쿠폰과 비교하여 O2O쿠폰의 가치가 심리적 혜택에 보다 큰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제시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구매후기에 대한 보상으로 얻은 쿠폰은 현명한 소비자의 느낌이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각 쿠폰은 할인율에 따라서는 현명한 소비자의 느낌에 대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쿠폰을 획득하기 위한 노력이 비용으로서 할인율과는 무관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구매후기를 유도할 때 쿠폰획득비용을 낮출 수 있게 쿠폰을 제공한다면 현명한 소비자의 느낌을 높여주고, 결국 모바일 쿠폰 상환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쿠폰사용의 행동적 특성을 통제하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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