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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신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5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 - 2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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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생활에 있어 소비가치는 어떻게 소비할 것인가의 근원적 물음에 대한 답으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생활에 있어 중요한 가치 중 소비윤리에 초점을 맞추고 소비윤리 유형과 소비생활 만족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이 과정에서 소비윤리를 준수하기 위한 소비자의 적극적 참여의 행위를 매개변수로 제시하고 그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소비생활 조사 지표를 활용하여 소비윤리의 유형을 시장경제 기초 소비윤리, 상거래 소비윤리, 보편적 소비윤리의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이와 같은 소비윤리의 유형에 따라 적극적 참여를 매개로 한 소비생활 만족의 영향력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 소비자원의 2021년도 한국의 소비생활조사 지표의 조사 결과를 활용하였으며 전통시장 이용 소비자를 대상으로 총 5,915부의 설문자료를 활용하였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구체적인 매개효과 분석을 위하여 프로세스 매크로를 활용하여 분석결과를 제시하였다.
가설검증 결과 시장경제 기초 소비윤리와 보편적 소비윤리는 적극적 참여를 매개로 소비생활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거래 소비윤리는 소비생활 만족에 직접적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윤리행위에 대한 상호작용 주체의 유무로 인한 것으로 파악할 수 있었으며 결과적으로 소비윤리와 소비생활 만족사이의 긍정적인 영향관계를 파악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를 통해 소비생활에 있어 소비윤리의 중요성을 재시사하는 한편 소비자가 적극적 참여를 통해 소비생활 만족을 영위하는 가운데 있어 중요한 소비윤리 유형이 어떤 것인지를 파악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생활에 중요한 소비윤리의 유형을 도출하고 이를 만족과의 경로를 살펴보기 위한 실증분석을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니는 한편, 소비자생활조사라는 정책데이터를 활용하였다는 측면에서 소비자 분야의 연구 확대에 기여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의 설정 및 연구 모형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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