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재용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엄기용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5권 제8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503 - 1,525 (23page)
DOI
10.18032/kaaba.2022.35.8.15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모빌리티 서비스의 중요성이 점차 증가되고 있는 시점임에도 불구하고 모빌리티 서비스 관련 연구는 많지 않은 실정이다. 또한 선행연구들 대부분이 모빌리티 디바이스의 수용 요인이나 서비스 이용 시의 문제점과 안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본 연구는 Den Hertog(2000)의 서비스혁신 이론과 Venkatesh 등(2003)의 통합기술수용이론을 토대로 모빌리티 서비스의 이용의향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전국에서 수집된 336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여 독립변수인 서비스혁신과 네트워크 외부성이 매개변수인 성과기대, 노력기대, 촉진조건 및 사회적 영향을 통해 종속변수인 이용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으며, 추가적으로 이용경험이 매개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에서 갖는 조절효과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 혁신이 통합기술수용이론의 4대 변수 중 성과기대, 노력기대 및 촉진조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네트워크 외부성은 사회적 영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통합기술수용이론의 4대 변수 중 성과기대와 사회적 영향만이 이용의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용경험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모빌리티 서비스에 대한 이용경험이 있는 집단에서만 성과기대가 이용의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기술수용 연구와 모빌리티 서비스 활성화에 유용한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문헌 연구 및 연구가설
Ⅲ. 연구 방법
Ⅳ.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