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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설영 (서울기술연구원) 조혜림 (서울기술연구원) 박순용 (서울기술연구원) 이우섭 (서울특별시)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7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456 - 46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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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거리 이동을 위한 편리한 수단으로 개인형 이동장치를 이용하는 수요가 최근 5년 사이 급격하게 증가하였다. ’21년 6월 기준 서울지역 내 공유 전동킥보드 운영대수는 약 5만 5천여 대로 뉴욕보다 18배 이상 많은 수준이다. 공유 전동킥보드 킥보드 확대에 따라 이용자의 이동성은 증대되었으나, 무분별한 주차 문제로 보행환경은 저하되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는 ’21년 7월 전국 최초로 불법 주정차 전동킥보드 견인제도를 시행하였으며, 즉시 견인구역을 명확화, 견인 시간 유예 등 계속적으로 제도 개선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전동킥보드 주정차 위반 신고 시스템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신고 및 견인 현황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시공간적 견인 유형별 패턴 분석을 통하여 견인제도의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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