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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Moataz Bellah Ben Khedher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Duk Geun Yun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Jung Gon Sung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95 - 203 (9page)
DOI
10.5762/KAIS.2022.23.12.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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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T(Bus Rapid Transit)는 버스 운행 속도를 느리게 하는 여러가지 지체 원인을 줄이거나 제거함으로써 간선 도로에서 버스 통행 속도와 정시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다. 전용차로가 평면 교차로를 통과함으로 인해 버스는 기존 승용차와 유사한 신호교차로 대기시간을 경험하고, 정류장에서 승객 처리능력이 낮은 경우 버스정류장에서 정체가 되는 경우도 빈번하다. 정류장에서의 대기 지체는 버스가 버스 정류장에 도착하여 모든 버스 승차면이 이미 점유되어 있을 때 버스 서비스 실패로 인해 발생한다. 이 연구의 주요 목적은 버스 정류장 지체를 줄이기 위한 잠재적 개선 방안에 대한 통찰력을 얻기 위해 버스 서비스 실패 비율과 서비스 실패 지속시간을 조사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고양시에 있는 두 개의 버스 정류장들에서의 버스 거동을 CCTV 영상을 이용하여 조사하고 버스 정류장 서비스 실패와 그에 따른 대기시간을 수집하여 통계 분석을 수행하였다. 서비스 실패율을 종속변수로 하고 추월차로 유무, 시간, 버스도착횟수를 독립변수로 하여 통계적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다중선형회귀모형을 구성하였다. 결과는 추월차로가 없는 버스 정류장이 더 높은 서비스 실패율과 더 긴 서비스 실패 지속 시간을 나타냄을 보여주었다. 회귀모형에서는 95% 신뢰수준에서 버스 도착횟수만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번 연구 결과는 버스 정류장에서의 지체를 최소화하기 위한 향후 연구에 방향성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요약
1. Introduction
2. Literature review
3. Data Collection and Methods
4. Exploratory Analysis
5. Statistical Analysis of failure rate
6. Conclusion
References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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