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규진 (창원대학교) 유지연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6권 제8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 - 17 (17page)
DOI
10.21184/jkeia.2022.12.16.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간 인식 및 이해가 부족했던 자금 유치의 새로운 채널로서 크라우드펀딩의 역할과 의미를 탐색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 최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인 와디즈를 연구 대상으로 하여 그 성공요인을 분석하였다. 특히 다른 영역에 비해 자금유치가 어려운 콘텐츠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이들의 가치 창출을 위한 방향성과 함의를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성공 요인 분석을 위해 먼저 기업의 성장 과정을 2차 문헌 조사 방식을 기반으로 진행하였고, 실제 와디즈 성장 과정과 콘텐츠 분야 펀딩 성공 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와디즈 공동창업자(co-founder) 및 크라우드펀딩 컨설팅 전문업체 대표와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와디즈는 근본적인 자금 조달 역할 외에 부가적인 사업 기회를 만들어주는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병행하였으며, 그러한 결과로서 주목할 만한 콘텐츠 스타트업의 성공 사례가 등장하였음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크라우드펀딩을 활용한 콘텐츠 스타트업의 가치 창출을 위해 고려되어야 할 점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역량 강화 및 활용을 위한 스타트업 친화적 접근 전략의 중요성이다. 둘째, 대중들의 펀딩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시각적·내용적 측면에서의 차별화가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셋째, 지속적인 상호작용과 공유를 통한 팬덤의 중요성 인식이다.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인식은 대중 및 스타트업에게 여전히 미흡하기는 하나, 점차 스타트업을 위한 역할이 중요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콘텐츠 스타트업의 크라우드펀딩과 관련하여 학계와 현장에서 의미 있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사례연구방법
Ⅳ. 사례분석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691-000302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