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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저자정보
김성우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김동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농촌경제연구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기타연구보고 [E04-2023] 농업전망 2023 (Ⅰ)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211 - 245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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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농산물 온라인 유통 실태 및 유형
∙ 코로나19가 시작되기 전인 2019년까지는 농산물 및 음식료품의 온라인 판매액이 기타 상품과 비슷한 증가세를 보였으나, 코로나19 이후 기타 상품과 비교하여 농산물과 음식료품의 온라인 판매액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농산물 온라인 B2C 유형은 크게 온라인 플랫폼 기업에서 직접 매입 후 판매하는 ‘직매입 형태’, 플랫폼에서 거래되는 순간 매입이 이뤄지는 ‘판매분 매입 형태’, 판매자가 플랫폼에 직접 상품을 등록하여 판매하는 ‘오픈마켓 형태’로 나눠진다.
∙ 농산물 온라인 B2B 거래는 농협 온라인농산물거래소, aT사이버거래소, 제주시농협공판장 온라인 경매 및 공영도매시장 온라인 경매 등을 통하여 이뤄지고 있으나, 온라인 B2C 거래 대비 활성화 진척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온라인으로 거래된 농산물의 물류는 크게 오픈마켓형과 풀필먼트형으로 나눠지며, 오픈마켓형은 최근 규모화된 판매자의 택배 업체 상대 협상력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풀필먼트형은 플랫폼 기업이 직접 라스트마일을 담당하며, 농산물의 가공, 포장 및 최종목적지까지의 적시 배송을 위한 투자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2)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농산물 유통, 현재
∙ 농식품 법인 대상 설문 결과 온라인 농산물 판매는 다양한 상품에 대한 판매처 확보와 판로 확대에 있어 장점이 크나, 까다로운 납품 기준과 불안정한 발주량과 같은 리스크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공영시장 중도매인 설문 결과, 45.6%의 응답자는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플랫폼 기업과의 거래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였으며, 이후 온라인 거래 활성화를 위하여 공영도매시장 내 저장•포장•선별·가공 시설의 확충 및 물류 효율화 체계 구축이 가장 필요하다고 전망하였다.
∙ 소비자 설문 결과 온라인 유통채널을 통한 농축산물 전체 구매액 비중은 24.5%이었으며, 온라인 유통채널 이용 이유는 ‘저렴한 가격’, ‘배달 서비스’, ‘구매 시간의 자유로움’인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유통채널을 통한 농축산물 구매 비중은 향후에도 지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었다.
3)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농산물 유통, 미래
∙ 농산물 온라인 B2C 거래의 비약적인 증가 대비, 농산물 유통의 주축인 B2B 거래의 온라인화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정부는 판매자와 생산자가 자유롭게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직접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전국 단위의 농산물 B2B 온라인거래소를 추진 중이며, 이는 농산물 공공 유통경로 거래제도 진화, 경쟁 촉진을 통한 유통 효율성 강화, 산지 출하 선택권 향상, 거래 단계 축소 및 유통비용 절감, 지능형 유통정보 인프라 구축, 품질 인증 강화 및 정류 고도화 등의 효과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 농산물의 경우 생산과 소비 사이의 시간, 장소 불일치로 인한 비효율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 생산 관련 정보와 소비/유통/영업 정보를 통한 효과적인 물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통합정보체계 구축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소비 트렌드 분석, 저장•출하 시기 결정, 신선도 향상, 최적경로 배송 등 물류 효율화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 빅데이터, 블록체인, 사물인터넷 등 4차산업혁명 기반 스마트물류 기술에 대한 농산물 물류분야 적용방안을 검토하여 온라인 플랫폼 기반 농산물 거래의 물류 효율화가 필요하다.
∙ 온라인 거래 활성화를 위하여 정부는 온라인 전문 산지유통단지 도입, 온라인 전문 판매조직 육성, 농산물 표준화•등급화, 공정 거래 질서 확립, 전문 인력체계 구성, 공영 플랫폼 구축 등의 역할이 필요하며, 물류 효율화를 위하여 교육 서비스 제공, 포장 시설 및 포장재 지원, 공공형 택배 시스템 구축, 공동 물류 시스템 구축, 물류·운송 비용 표준화 등의 역할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01. 농산물 온라인 유통 실태 및 유형
02.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농산물 유통, 현재
03.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농산물 유통,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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