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태수 (전남대학교) 김연표 (소프트 젠)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700 - 713 (14page)
DOI
10.5392/JKCA.2023.23.01.70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발달장애학생의 사회적응을 위하여 요식업 분야의 키오스크 교육콘텐츠를 개발하고, 발달장애학생의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이에 ASSURE 모형에 기반하여 요식업 키오스크에 관한 교육콘텐츠를 개발하였고, 적용 가능성 탐색을 위하여 중학교 발달장애학생 3명을 대상으로 대상자 간 중다간헐 기초선 연구를 수행하였다. 적용 가능성 탐색은 분식점 키오스크에 대한 조작 능력과 어휘 이해도를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연구대상 학생들은 기초선 평가 이후 일주일에 4회씩 총 12회기의 중재를 받았고, 중재가 끝나고 1주일 후에 유지 검사와 일반화 검사에 참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시각화 분석과 비중복비율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에 참여한 모든 학생은 키오스크 조작 능력과 어휘 이해도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여주었다. 이는 키오스크 교육콘텐츠가 발달장애학생의 키오스크 교육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프로그램 설계
Ⅲ. 적용 가능성 탐색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10-000389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