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은 (대전대학교) 김병련 (영등포고등학교) 조은지 (경인고등학교) 윤혁 (광주선광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41 - 168 (28page)
DOI
10.18541/ser.2023.2.22.1.1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발달장애학생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이 필요한 구체적인 주제와 내용에 대한 중등특수교사와 미디어교육강사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연구방법: 발달장애학생을 지도하는 중등특수교사 90명과 발달장애학생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관심이나 경험이 있는 미디어교육강사 3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설문에 참여하였던 중등특수교사와 미디어교육강사 중 95%가 발달장애학생에게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하거나 매우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설문에 참여한 교·강사들은 21개의 문항으로 제시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주제 및 내용의 교육필요성에 대해 높은 수준으로 동의하였다. 셋째,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주제와 내용의 우선순위에 있어 교·강사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나타났다. 결론: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를 통해 이후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나 관련된 정책을 마련하는 데 있어 고려할 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9-0004428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