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보라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9 - 50 (22page)
DOI
10.38077/KJRLL.2022.12.34.4.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인들이 러시아어에 대해 어떠한 태도를 보이는지 논의하고자 한다. 학습자들은 어떠한 동기로 러시아어를 선택하며 이에 대해 제2언어(L2)/외국어 학습 교수론에서는 어떻게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있는지 사회심리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사회심리이론에서는 긍정적인 언어태도가 동기부여를 만들고 동기부여와 적성의 결과가 성공적인 L2 학습을 이룬다고 주장한다. 여기에서 주목할 것은 L2 학습과 L2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화자들과 그들의 문화에 평가를 부여하는 것은 사회이며, 이 사회 속에서 언어태도가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러시아어에 대한 한국인의 언어태도를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알아본다.
분석 결과 최근 5년(2018-2022)간 대한민국 소셜네트워크에 등장한 러시아어에 대한 한국인의 태도는 ‘러시아어는 좋고 어렵고 쉽기도 하며 필요한 언어’라고 요약할 수 있다. 그러나 2022년에 들어서는 러시아어 학습에 쏠려있던 관심이 사라지고 러시아어 이외의 다른 외국어와 국가 간의 관계, 채용 문제 쪽으로 관심 대상이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