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종훈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한국교육행정학회 학술연구발표회논문집 한국교육행정학회 2022년도 연차학술대회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413 - 43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적 존재로서 인간은 언어를 매개로 상호작용을 하며, 인간의 언어적 실천은 특정한 현상이나 주제에 관한 지식과 의견을 생산하는 데에 관여한다. ‘담론’은 이렇게 인간의 언어적 실천을 통해 형성되는 집합적이고 공동체적인 생각과 그 경향을 의미한다. 담론 분석(discourse analysis)이란, 이러한 담론이 형성, 확산, 발전, 변용되는 일련의 흐름을 이해하고 그것이 인간의 의식과 실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심을 두는 사회과학의 연구방법이다. 이 글은 교육학 연구에서 담론 분석의 의미와 활용방안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이 글은 담론과 담론 분석이 무엇인지를 소개하고, 대표적인 분석 방법으로서 James P. Gee의 언어 분석에 기반을 둔 담론 분석 방법과 Norman Fairclough의 비판적 담론 분석 방법을 소개하였다. 또한, 국내외 우수한 담론분석 연구물을 소개하는 것이 담론 분석의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담론 분석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얻게 된 연구자의 실천적 지식과 경험을 기술한 다음, ‘교실붕괴’, ‘소규모학교통폐합’ 등 학교교육과 주제와 관련하여 우리 사회에 형성된 담론을 비판적으로 분석한 서덕희의 연구와 서구 사회에 형성된 ‘관용’ 담론의 한계를 드러내고 보다 정의로운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개인과 사회의 실천 과제를 제시한 Wendy Brown 연구의 주요 내용과 학술적 의의를 탐색하였다. 마지막으로 담론 분석을 통해 교육학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는 교육학 연구자들이 주의해야 할 점과 방법론으로서 담론 분석의 발전을 위한 향후 과제를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며
Ⅱ. 분석 방법①: James P. Gee의 담론 분석
Ⅲ. 분석 방법②: Norman Fairclough의 비판적 담론 분석 방법
Ⅳ. 교육학 및 사회과학 연구에서 비판적 담론 분석의 의미: 국내외 연구 사례를 중심으로
Ⅴ. 담론 분석의 난점과 향후 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1-000352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