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소율 (순천향대학교 교육대) 유민선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59 - 70 (12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미래 교육을 위하여 교사의 인공지능 융합교육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효과적인 연수 과정을 개발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융합교육 선행 연구를 토대로 AI와 융합하기 위하여 과학, 수학, 정보를 중심 교과로 추출하였고, 교사교육 방법으로는 캡스톤 디자인을 선정하여 연수 과정을 개발하였다. 효과성 분석을 위해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에게 처치 전과 후에 인공지능 교수효능감 검사 도구를 투입하였다. 연구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연수 과정을 처치한 실험 집단은 전체 결과 및 모든 하위 영역에서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승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캡스톤 디자인 기반의 정보, 수학, 과학 AI 융합교육 연수 과정은 교사에게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37-000432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