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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창규 (국방과학연구소) 구정회 (국방과학연구소) 이창섭 (국방과학연구소) 김인주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22년도 제59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27 - 31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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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터보엔진 연료공급용 펌프의 속도제어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본 논문에서 기술한 연료모터펌프는 BLDC 모터와 기어펌프로 구성된다. 기어펌프는 고정용량형 펌프로 속도와 유량이 비례하는 특성을 가지므로 속도제어로 유량을 제어할 수 있다. 기어펌프는 특성 상 맥동이 존재하며 이를 저감하기 위한 여러 가지 설계방안이 존재한다. 펌프 특성 외에도 펌프회전속도 오실레이션도 펌프 맥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펌프 맥동을 줄이기 위해서 기어펌프의 맥동 저감 설계 외에도 회전속도의 오실레이션을 줄이는 것도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펌프부하모델을 이용하여 모터 인가전압을 계산함으로써 회전속도의 오실레이션을 저감시킬 수 있음을 성능해석을 통하여 보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모터 속도제어
3. 역기전력을 고려한 속도제어기 설계
4. 펌프부하모델 기반 속도제어기 설계
6.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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