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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홍용기 (대한항공) Hideto Kawashima (Japan Aerospace Exploration Agency) 심주현 (대한항공)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22년도 제59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274 - 280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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팽창식 사이클 엔진은 재생냉각채널을 통과하며 연소실을 냉각시키는 동시에 고온의 가스로 팽창된 추진제를 사용하여 터보펌프의 터빈을 구동하는 방식의 엔진 종류를 일컫는다. 팽창식 사이클 엔진은 크게 폐쇄형 팽창식 사이클(Full Expander Cycle)과 개방형 팽창식 사이클(Expander Bleed Cycle)로 나눌 수 있다. 폐쇄형 팽창식 사이클은 터빈 구동에 사용된 추진제가 모두 연소실에서 추력을 발생시키는 데 사용되므로 비추력 성능이 우수하나 높은 추력을 발생시키는데 한계가 있다. 개방형 팽창식은 터빈과 연소실이 분리되어 있어 연소압과 추력을 높일 수 있지만, 비추력 성능은 외부 배출 유량만큼 감소한다. 본 연구에서는 두 종류의 팽창식 사이클 엔진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조사하였다. 또한 두 엔진의 성능을 수치적으로 비교하기 위한 동일한 연소기 파라미터 및 효율 조건에서의 성능설계를 수행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팽창식 사이클의 종류와 특징
3. 팽창식 사이클 엔진 성능비교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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