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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유경 (동국대학교) Chu Thi Le Dung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제비즈니스협동과정)
저널정보
국제지역학회 국제지역연구 국제지역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61 - 83 (23page)
DOI
10.21212/IASR.2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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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Environment, Social, and Governance) 경영은 최근 소비자들의 지속가능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더 많은 소비자들을 유인할 수 있는 중요한 마케팅 전략이 되고 있다. 하지만 ESG 연구는 주로 투자자와 기업의 재무적 관점에서 ESG의 측정과 재무성과에 대한 접근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소비자 관점에서 ESG를 측정하고 마케팅 관점에서 그 영향력을 분석한 연구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 관점에서 ESG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기업의 ESG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기업이미지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베트남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하여 ESG 연구의 범위를 확장하고자 한다. 실증분석 결과 ESG의 세 가지 하위변수인 환경, 사회, 지배구조 모두 베트남 소비자의 기업이미지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ESG의 세 가지 하위변수 중에서 환경이 사회나 지배구조 보다 소비자의 기업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기업이미지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와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 대해 부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 실증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연구의 학술적, 실무적 함의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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