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경원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427 - 45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프로젝트기반학습과 프로젝트의 유형 분류체계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프로젝트기반학습에 대한 문헌 검토를 수행하였고, 초?중?고등학교와 대학교의 교수자 45명으로부터 130개의 프로젝트기반학습 사례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1차 프로젝트기반학습과 프로젝트 유형 분류체계를 구안하였고 전문가들이 타당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전문가들이 제시한 타당성 평가 결과와 수정 의견을 반영하여 2차 프로젝트기반학습과 프로젝트 유형 분류체계로 수정 및 보완하였고, 이를 교육 현장의 교수자들이 직접 사용해 본 후 이에 대한 형성적 평가를 실시하였다. 형성적 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최종적으로 프로젝트기반학습 유형 분류체계와 프로젝트 유형 분류체계를 합친 ‘프로젝트기반학습과 프로젝트 통합 유형 분류체계’ 형태로 개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젝트기반학습 유형 분류체계는 연구 프로젝트기반학습, 제시 프로젝트기반학습, 창조 프로젝트기반학습, 실행 프로젝트기반학습으로 구성된다. 둘째, 프로젝트 유형 분류체계는 4개 영역 10개 유형으로 구성되는데, 조사, 실험, 탐구, 표현, 논쟁, 제작, 설계?개발, 경험, 문제해결, 실천 프로젝트이다. 프로젝트기반학습과 프로젝트가 두 개 이상의 유형을 활용할 경우 프로젝트기반학습 유형은 연구, 제시, 창조, 실행의 순서 또는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먼저 언급하는 순서로 유형명을 작성할 수 있다. 프로젝트기반학습과 프로젝트 유형 분류체계는 실제 프로젝트기반학습 사례를 토대로 개발되었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교수자, 학습자, 그리고 교육 현장의 이해관계자들이 프로젝트기반학습을 이해하고 이에 대해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