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경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옥민욱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61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49 - 8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래픽 조직자 및 아이패드를 활용한 보편적 학습설계 기반 명시적 어휘 교수가 초등학교 지적장애 학생의 수용 및 표현어휘력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 학생 3명을 대상으로 단일사례연구 방법인 대상자 간 중다간헐 기초선 설계를 이용하여 총 17회기의 중재를 제공하였고 대상자들의 수용 및 표현어휘력에 미친 중재, 유지 및 일반화 효과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재 후 모든 참여 학생의 수용 및 표현어휘력 점수는 기초선 단계에 비해 크게 향상하였으며 중재 종료 후에도 중재 효과가 잘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참여 학생마다 차이는 있지만,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일반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셋째, 모든 참여 학생들은 중재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을 밝혔으며 중재가 어휘력 향상에 도움을 주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본 연구의 보편적 학습설계 기반 명시적 어휘 교수가 지적장애 학생의 어휘력에 효과적인 교수 방법임을 시사한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중재의 현장 적용성 및 후속 연구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