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훈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윤리교육연구 제64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67 - 89 (23page)
DOI
http://dx.doi.org/10.18850/JEES.2022.64.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도덕교육 관점에서 도덕성의 개념을 정의하고 논의하는 데 그 주된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우선 용어에 따른 혼란을 줄이고자 ‘도덕’과 ‘윤리’의 공통적 특성과 함께 차별적 특성을 검토한다. 이를 바탕으로 도덕성의 개념을 기존의 도덕철학 및 도덕 심리학적 관점에서 확장하여 인문·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통합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그의 특성을 논의한다. 논자는 도덕성의 근원을 인간의 보편적인 본성적 특성인 이타심과 이기심의 조화에서 찾는다. 우리가 일상의 삶에서 경험하는 비도덕적인 문제는 대개 이기심이 이타심을 우월적으로 지배함으로써 나타난다. 그런 맥락에서 도덕성은 이타심과 이기심의 최적의 조화를 추구하고, 열망하며, 그에 따라 행동하고자 하는 심리적 성향이나 능력으로 정의한다. 이는 향후 도덕과 교육과정을 설계하거나 학교에서 학생들의 도덕성을 함양하는데 매진하는 교육자들에게 나름의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