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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일천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자학회 한국도자학연구 한국도자학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99 - 11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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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화백자는 중국에서 유래한 것으로 동아시아는 중국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도자기 기술은 한 국과일본에차례로도입된다. 또한그지역의문화를녹여나라마다각민족적인특색을가진도자 기를 형성하였다. 꽃문양은 전통 장식문양일 뿐만 아니라, ‘희망', ‘길상', ‘행복' 등 의미로 담고 있어 17~18세기 청화백자에 널리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17~18세기 중?한?일 청화백자의 꽃문양 비교 연구를 통해 나타난 각 나라만의 청화백 자의 회화적 표현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중?한?일 청화백자의 시대적 배경이나 청화백자 문양의 시대별 분류를 고찰하고 분석하였다. 3장에서는 17~18세기 중?한?일 청화백자의 꽃 문양의 유형, 형태, 상징성 및 3개국의 장식기법과 청화백자 안료(顔料)의 종류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이 같은 전통 꽃문양의 분류나 변천 과정을 충분히 이해하고자 하며 앞으로 본인 작품을 창작할 때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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