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지현 (솔아름어린이집) 이경화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61 - 18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시행 전·후로 유아교육 연구와 교육 실천의 장에서 놀이에 관한 담론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으며, 놀이전문성을 갖춘 놀이전문가로서의 교사 역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놀이전문성에 대한 개념화와 함께 교사의 자기평가용 척도 개발을 목표로, 이론적 고찰과 놀이사례 분석, 10명의 유아교육 전문가의 면담, 국내 유아교육 학계 및 현장전문가 37명을 대상으로 델파이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현직 원장 및 유아교사 6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거쳐 유아교사의 놀이전문성 척도의 이론적 모형을 구안하였다. 이후, 현직 원장 및 유아교사 348명의 대상으로부터 실증적 자료를 수집하여 2차 계층적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평가척도로서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3개 요인(유아놀이에 대한 이해 역량,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 역량, 유아교사의 놀이성), 11개 하위요인(예. 놀이하는 유아의 이해), 53개의 요소(예. 고유성) 및 문항(예. 나는 유아가 놀이하는 능력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믿는다)으로 구성된 척도가 도출되었으며, 유아교사의 놀이전문성을 평가하는데 타당하고 신뢰로운 도구가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