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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환 (영남산업) 이유경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정보학회 경영과 정보연구 경영과 정보연구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55 - 77 (23page)
DOI
10.29214/damis.2022.41.3.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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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소기업 종업원의 학습지향성 인식과 조직시민행동 및 혁신행동 간의 관계와 이들 관계에 대 한 학습조직화 참여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포항 지역에 소재한 제조기업 중 고용노 동부․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지원하는 중소기업 학습조직화 지원사업 참여 기업과 미참여 기업의 종업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22년 4월 1일부터 4월 10일까지 학습조직화 지원사업 참여 및 미참여 기업의 종업원을 대 상으로 각 300부의 설문지를 이메일을 통해 배부하였으며, 체계적·비체계적 오류를 가지는 응답지를 제외하 고 각각 236부와 187부의 데이터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SPSS 22.0을 활용 하여 다변량 회귀분석을 시행하고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가설검증 결과를 살펴보면, 개인학습지향성, CEO학습지향성은 조직시민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조직학습지향성은 조직시민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개인 학습지향성, 조직학습지향성, CEO학습지향성은 모두 혁신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기업의 학습조직화 사업 참여 여부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면, 학습조직화 사업 참여 기업의 경우 개인학습지향성이 조직시민행동 및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학습조직화 사업 미참여 기업보 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조직화 사업 미참여 기업의 경우 CEO학습지향성이 조직시민행동과 혁신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학습조직화 사업 참여 기업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실증분석 결과를 토대로 중소기 업 종업원들의 조직시민행동 및 혁신행동의 영향요인으로서 학습지향성 및 학습조직화 활동의 학술적·실무 적 함의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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