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아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공예학과 산업디자인학 전공) 문보경 (동양미래대학교) 김주연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47 - 15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 배경 및 목적) 최근 코로나로 인해서 오프라인 스토어의 가치 변화가 이뤄지고 있다. 특히 코스메틱 플래그쉽 스토어의 경우 많은 관광객 유입을 통해 판매하는 본래의 목적에서 벗어나 재미와 유희를 주면서 브랜드 가치를 공간에 담아 소비자 개개인에게 전달하는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고자 노력한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스페이스 브랜딩의 구성 요소를 파악하고, 코스메틱 플래그쉽 사례 분석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한 스페이스 브랜딩의 표현 특성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연구의 키워드인 스페이스 브랜딩을 이해하기 위해 문헌 조사와 선행 연구를 토대로 이론적 고찰을 통해 관련된 주요 개념들을 살펴보고 스페이스 브랜딩의 4가지 구성 요소를 도출한다. 선행 연구를 토대로 플래그쉽 스토어의 공간 유형과 스페이스 브랜딩의 구성 요소를 사용하여, 선정된 5곳의 플래그쉽 스토어 방문 조사와 사례 분석 종합을 하여 결과를 도출했다. (결과) 스페이스 브랜딩은 감각적 요소, 상호적 요소, 인지적 요소, 확장적 요소로 4가지로 나눌 수 있었다. 아모레 성수와 설화수 북촌은 스페이스 브랜딩 구성 요소와 함께 공간 구성이 우수한 사례로 분류된다. 모든 스페이스 브랜딩 요소가 각 공간에 잘 나타났으며 지역적 특색이 강하게 나타나는 장소에 플래그쉽 스토어를 두어 스페이스 브랜딩의 확장적 요소를 적절히 가지고 있다. 기업들은 다양한 체험적 요소를 통해서 상호작용적 요소를 강하게 두고 있었다. 닥터자르트는 다른 플래그쉽 스토어보다 판매에 초점이 더욱 맞춰져 있었다. AHC는 다른 플래그쉽 스토어와 다르게 휴식 및 서비스 공간의 부재가 종합적인 부분에서 큰 영향을 미쳤다. 아로마티카는 체험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연계하여 우수한 스페이스 브랜딩 요소를 갖추고 있었다. (결론) 최근 코스메틱 플래그쉽 스토어는 브랜드 이미지 공간을 통해 지역적 맥락의 가치를 담아 공간을 구성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 코스메틱 플래그쉽 스토어에서의 체험은 필수적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우수한 상호작용적 요소의 스페이스 브랜딩 요소를 가지고 있다. 또한, 인지적 요소의 경우 플래그쉽 스토어들은 키오스크와 팜플렛, 짧은 글이 담긴 지류를 통해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브랜드 경험을 확장시켰다. 휴식 공간은 플래그쉽 스토어의 구성에 있어서 효과적인 공간이지만 모든 기업이 공간 구성에 포함하지는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 내용은 토대로 향후 효과적인 코스메틱 플래그쉽 스토어를 위해 모든 공간 구성 요소를 포함하여야 한다는 점과 스페이스 브랜딩 구성요소 네 가지 감각적 요소, 상호작용적 요소, 인지적 요소, 확장적 요소를 적절히 고려하여 디자인되어야 함을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