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부숙 (송원대학교) 백지숙 (동국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저널정보
인지발달중재학회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99 - 122 (24page)
DOI
http://dx.doi.org/10.21197/JCEI.13.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가 메이킹 체험을 통해서 메이커교육을 이해하고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S 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2학년 135명을 대상으로 2019년 1학기에 메이커교육을 진행하여 메이킹 과정과 결과물에 나타난 의미를 탐색하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메이커교육 활용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연구결과: 학생들은 메이커 활동 진행 과정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의 순환 과정을 경험하였다.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수업 분위기는 메이커로서 자신을 발견하게 하고, 협업과 공유의 순기능을 알게 되었다. 결과물 제작에 필요한 재료 구하기의 어려움이 있었지만 다양한 재료로 창의적인 작품을 제작하였다. 완성하지 못한 아쉬움을 남긴 작품도 있었지만 메이킹은 진행 중이고 앞으로 메이커로 살아가겠다고 하였다. 결론: 학생들은 메이킹 경험을 바탕으로 메이커교육을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메이커교육이 유아교육 현장에 정착하기 위해서는 메이커교육을 실천하고 사례를 공유하며, 협력체계를 구축한다면 메이커교육을 촉진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