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정은 (조선대학교) 김진숙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725 - 2,74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생활 스트레스가 특성화 고등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학습된 무기력의 매개효과와 친구지지와 교사지지의 조절효과 중심으로-남 정 은**ㆍ김 진 숙*** 연구 목적: 본 연구는 특성화 고등학생의 학교생활 스트레스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 학습된 무기력, 교사지지와 또래지지와의 관련성을 탐색함으로써 특성화 고등학생의 학교생활 스트레스를 낮추고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강화할 수 있는 개입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 G광역시에 소재한 특성화고등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한 170사례중 총 160사례를 대상으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내용: 첫째, 학교생활 스트레스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생활 스트레스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사이에 교사지지는 조절효과가 있고 친구지지는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셋째, 학습된 무기력은 학교생활 스트레스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사이에 부분적으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및 제언: 특성화고등학생의 학생생활스트레스를 낮추고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진로상담과정에서 교사가 학생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제공과 학습된 무기력을 낮출 수 있는 방안마련이 필요하다. 핵심어: 특성화 고등학생, 학교생활 스트레스, 진로결정자기효능감, 교사지지, 친구지지 □ 접수일: 2022년 11월 10일, 수정일: 2022년 12월 2일, 게재확정일: 2022년 12월 20일* 이 논문은 주저자의 2023년도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을 수정・보완한 것임. ** 주저자,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과정(First Author, Master’s Course, Chosun Univ., Email: nje0103@naver.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