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문정 (서울버들초등학교) 박재용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3 - 3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시각 예술 자료를 활용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기후변화 소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시각 예술 자료를 활용한 기후변화 수업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과학-기술-사회(STS) 학습 모형에 기초하여 10차시 분량의 시각 예술 자료를 활용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이질통제집단 설계에 따라 학생들의 기후변화 소양 수준의 변화를 t-검정과 Wilcoxon 부호 순위 검정을 통해 확인하였다. 또한 시각 예술 자료를 활용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마친 후, 반구조화된 집단 면담을 진행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및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시각 예술 자료를 활용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기후변화 소양을 증진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후변화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만족도를 높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시각 예술 자료를 활용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이 기후변화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기후변화에 대한 올바른 관점과 태도를 형성하는 데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으며,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은 물론 교과 간 연계 수업의 형태로도 확장하여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