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휘 (동명대학교) 박상현 (우송대학교) 이다솔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충북대학교 국가미래기술경영연구소 기술경영 기술경영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7 - 3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세계 최대 규모 전자상거래 플랫폼 기업인 알리바바의 성공요인과 발전 방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먼저 알리바바의 성공요인을 플랫폼 비즈니스 성공 배경과 연관지어 분석하였으며, 이후 SWOT 분석을 토대로 알리바바의 강점, 약점, 위협, 기회 요인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알리바바 강점은 중개 수수료를 받지 않고 중국 최대 온라인 지급 플랫폼인 알리페이로 높은 안전성과 편리성을 갖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약점으로는 중국 내 기술 소외계층이 겪는 알리페이 사용 어려움 극복 방안의 부족, 알리페이 해외 진출 역량 부족이 있다. 기회로는 코로나 19로 인한 플랫폼 경제 활성화, 중국 소비자 소비 트렌드 변화가 있으며, 위협요인으로는 중국 정부의 규제, 경쟁기업 성장세로 분석되었다. 이후 SWOT 분석에서 도출된 알리바바의 강점, 약점, 위협, 기회 요인들을 기초하여 TOWS 분석을 활용함으로써 향후 기업이 발전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측면에 알리바바는 자사 클라우드 플랫폼과 전자상거래 플랫폼 상호작용을 기초하여 플랫폼 가치를 높이는 SO전략, 경쟁기업 벤치마킹에 기초한 창의적 콘텐츠를 제작하고 다양한 품목의 할인, 라이브 스트리밍 분야에 투자를 확대시켜 대응하는 ST전략을 추진해 나가야 한다. 또한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을 업그레이드 시키고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소비 추세에 맞는 고객 수요도 유지 및 향상하게 시켜나가는 WO전략, 해외 사업 확장으로 판로 개척과 자국 정부규제로 인한 영향력을 줄이는 WT전략을 토대로 약점과 위험을 타개하고 강점과 기회는 확대해나가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