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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민중 (국립산림과학원) 강용락 (안동대학교) 정종국 (국립산림과학원) 김준헌 (국립산림과학원) 정철의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농약과학회 농약과학회지 농약과학회지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55 - 63 (9page)
DOI
10.7585/kjps.2023.27.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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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 항공방제는 병해충 방제에 유인 항공기나 무인항공기 또는 멀티콥터를 이용하는 것을 말하며, 국내에서는 광범위한 산림에서 발생하는 소나무재선충 매개충 및 돌발 병해충 방제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최근 항공방제에 따른 꿀벌 위해성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어 항공살포용 살충제의 재평가는 물론 신규 약제 선정 과정에 심도있는 꿀벌 위해성 검토가 필요하다. 산림에서는 살포 방식 및 공간 특성에 따라 살충제의 잔류 및 행적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꿀벌 위해성의 크기가 달라질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멀티콥터를 이용하여 산림 공간에 따른 살포액의 도달량을 추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꿀벌 위해성 평가의 개선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수관 상부, 중심부, 하부와 지중에서 수관 아래, 수관 주변부, 개방된 지점에 감수지를 설치하고 멀티콥터를 이용하여 물을 살포한 후 살포액 도달량을 정량화하였다. 그 결과, 항공살포액은 수관 상부에서 더 많이 도달하였고, 수관으로 차폐되지 않은 지점은 수관상부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수관 상부의 살포액 도달량의 중앙값을 기준으로 수관 아래 지중에는 21.2%의 살포액이 도달하였다. 수관 아래의 살충제 도달 추정치로 꿀벌 위해성을 평가한 결과, 위해지수(Hazard Quotient; HQ)와 잔류시간(Residual time to 25% bee mortality; RT25)은 살충제 등록 당시의 값보다 낮을 것으로 추정되었다. 따라서 산림의 공간 특성에 따라서 꿀벌 위해성 역시 달라질 것으로 예상되나, 산림에서 살충제 도달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의 추가적인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Abstract
서론
재료 및 방법
결과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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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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