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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한주 (한양대학교) 현은령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345 - 354 (10page)
DOI
10.18208/ksdc.2023.29.1.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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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나라의 주요 경제상대국으로 경제 활력도가 높은 남미가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 기업이 남미 현지의 지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최적화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표현 방법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국과 남미의 TV 광고 디자인 표현 방법을 비교 · 정리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한국과 남미의 TV광고 분석 품목 대상은 KOTRA가 제시한 2021년 중남미 진출 전략 수출 유망품목인 ‘화장품’과 ‘의약품을 선정하였다. 남미의 중견 경제국으로 성장하고 있는 멕시코, 콜롬비아, 칠레를 중심으로 2015~2021년까지 국가별 매출 순위 기준 총 50편의 광고를 ‘브랜드 홈페이지, 유튜브, TV CF 사이트’를 수집 매체로 활용하였으며, 수집된 TV 광고는 ‘모델(4요소), 주제 및 의미(10요소), 표현 방법 (7요소)’로 구성된 틀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결론적으로, 남미 소비자들은 연예인보다 자신과 거리감이 덜한 일반인이 TV 광고 모델로 등장할 경우, 자신과의 연계성을 강화하며 구매 의사를 높이고 있었다. 그러므로 남미의 TV 광고 대부분은 다수의 일반인 모델을 활용해 제품 자체보다는 그들이 연출하는 스토리텔링에 공감할 수 있도록 TV 광고를 구성하고 있었다. 따라서 남미 TV 광고는 제품 정보전달보다는 메시지 전달이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가 글로벌 시장에서 활동을 준비하는 우리나라 기업이 남미 현지에서 효율적인 광고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및 내용
Ⅲ. 이론적 배경
Ⅳ. 연구내용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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