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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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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춘영 (모두의 인권연구소 연구원) 이재욱 (강남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교수)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11 - 147 (37page)
DOI
10.33770/JEBD.3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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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예비특수교사의 장애학생 인권인식에 관한 기초연구로서 장애학생 인권인식의 개념과 이를 구성하는 요소를 탐구하여 예비특수교사들의 장애학생 인권인식을 진단할 수 있는 측정 척도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UN아동권리협약」의 4대 기본권을 기초로 장애학생 인권인식에 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6개 하위 영역 36개 문항의 척도를 구성한 다음 예비조사와 본 조사에서 전체 312명의 예비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이와 같이 수집한 자료가 인권인식을 측정하는데 적합한 지를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타당도를 분석하고, 내적일관성 신뢰도계수를 산출하여 척도의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발달보호권, 생존권, 비차별권, 참여표현권, 최선의 이익 5개 영역 20개 문항으로 인권인식 척도를 구성하였다. 이 척도를 통해 인권인식을 분석한 결과 예비특수교사들의 인권인식은 매우 높은 수준이었고, 통합교육에서 장애친구와의 친밀도가 장애학생 인권인식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중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연구 결과들은 4대 기본권을 기초로 5개 영역의 장애학생 인권인식 척도가 유용할 수 있음을 밝혔으며, 최근의 특수교육 추세 및 통합교육의 유효성에 기인한 혜택의 관점에서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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