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서 (울산영화초) 정광순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91 - 11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교사가 교실에서 실행한 교육과정 사례를 기반으로 교사가 개발하 는 교육과정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탐색하였다. 본 연구에서 K교사는 H초등학교 ‘꽃나루 교육과정’에 대한 의사결정에 참여하여 자신의 교실교육과정인 ‘꽃잎마을 교육과정’의 일부를 개발하였고, 나머지는 실행 하면서 완성했다. K교사의 사례를 바탕으로 교사가 개발하는 교육과정이 교육과정으 로서 가지는 의미를 다음과 같이 논의하였다. 첫째, 교사가 개발하는 교육과정은 국 가교육과정에 후속하여 개발하는 로컬교육과정의 하나로 볼 수 있다. 둘째, 로컬(학 생)의 요구와 주어지는 교육과정(국가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성취기준) 내용을 연계? 종합하여 교육 내용을 선정?조직한다는 점에서 교사가 수행한 활동을 교육과정 개발 행위로 볼 수 있다. 셋째, 교사가 개발한 교육과정은 ‘유닛’이나 ‘프로그램’ 형 태라는 점에서 ‘프로그램형 교육과정’이라고도 한다. 넷째,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교사는 교육과정을 실행하기 전뿐만 아니라 실행 중에도 개발을 지속하며, 교육과정 실행을 마친 후에야 개발을 완료한다. 이 점은 교사가 개발하는 로컬교육과정이 지니 는 특성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