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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미순 (한국외국어대학교) 전진 (한국외국어대학교) 김재현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중국연구소 중국연구 중국연구 제88권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3 - 35 (33page)
DOI
10.18077/chss.2021.88..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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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교과서는 서책형 교과서의 구성과 내용은 그대도 가져오되, 여기에 디지털 기능을 추가한 교과서이다. 교육부의 교과서 개발 계획에 따라 현재 고등학교는 영어 교과만 디지털교과서를 보급하였고, ‘중국어Ⅰ’ 교과는 아직 e-book에 머물러 있다. 그러나 교육부는 2022년 새로운 교육과정을 고시할 예정이며, 향후 ‘중국어Ⅰ’도 디지털교과서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다. 그러므로 디지털교과서에 대해 심도 있게 이해하고, 현행 ‘중국어Ⅰ e-book의 현황을 파악하여 새로운 교과서 개발에 반영할 수 있도록 대비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고는 고등학교 디지털교과서의 개발 원칙을 고찰하고, 이를 기반으로 ‘중국어Ⅰ’ e-book의 장단점을 분석한 후, 향후 디지털교과서 개발을 위한 제언을 하였다. 현재 11종 ‘중국어Ⅰ’ 교과서 중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네 영역을 구분하여 제시하고 비교적 다양한 뷰어 제공 기능을 제공하는 e-book을 선별한 결과, 총 4종이었다. 본고는 우선 고등학교 디지털교과서의 개념을 통해 e-book과의 차이점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디지털교과서의 검정기준을 통해 개발 원칙을 도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4종 ‘중국어Ⅰ’ e-book을 단원 도입,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활동, 확인문제, 문화의 8개 영역으로 나누어 영역별로 그 장단점을 분석하였다. 현행 ‘중국어Ⅰ’ e-book은 다양한 뷰어 제공 기능을 통해 서책형 교과서에 없는 교수·학습 자료를 추가 제공하고, 자기주도식 학습과 수준별 학습을 유도하였다. 그러나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학생과 콘텐츠 간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유도할 수 있는 기능들을 추가 제공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플랫폼 영역을 강화하여 교수·학습 자료, 방법, 평가에 있어서 미흡한 점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향후 e-book보다 교육적 효능이 훨씬 탁월한 디지털교과서의 개발을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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