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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영균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저널정보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물류학회지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9 - 4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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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사태로 컨테이너선 운임 폭등, 항만 혼잡, 컨테이너 박스 부족, 리쇼어링(reshoring) 등 해운업계에 다양한 이상 현상(abnormalities)이 나타나고 있다. 이를 배경으로 코로나19 발생 이후 해운업의 뉴 노멀(new normal)로 부상하고 있는 것은 무엇이고, 해운업 위기 극복 방안으로 무엇이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글로벌 해운업에 등장한 뉴 노멀을 조사하고 해운업 위기 극복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통계 조사를 수행하고 해운업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통계 조사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해운업에 어떠한 변화가 발생했는가를 검토하기위해 수행되었으며, 이를 통해 코로나19 발생 이전과 이후의 차이점을 정량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물동량이감소하고 투입 선복량 감소로 운임이 상승한 것 등이 알려져있지만, 코로나19로 어떠한 변화들이 발생했는가 정량적으로 제시한선행연구는 거의 없다. 본 연구는 클락슨(Clakrsons), 드류리(Drewery) 등 글로벌 해운 컨설턴트사가 제공하는 데이터에 대한 조사?검토를 수행하고, 코로나19로 인한 주요 항목별 변화 수치를 정량적으로 제시하였다. 우리나라 해운업은 매출 규모나 확보 선대 규모 등을 감안 시 국제적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경쟁력을 확보한 것으로 이해되지만,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해운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신규 성장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요컨대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를 배경으로 통계 조사를 수행하여 해운업 실태를 파악하고, 해운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한편 정보 기술(IT: Information Technology)을 활용한 디지털화와 온라인 플랫폼 구축 등이 해운업계의 새로운 핵심 역량으로 급부상하고 있으며, 기업에 대한 사회적 책임 완수 요구가 늘어나면서 물류산업의 친환경 기술 확보 노력이 강화되고 있다. 본 연구는 포스트 코로나시대의 해운업 신규 성장 방안으로 디지털화, 탈탄소화 등 구체적인 성장 전략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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