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선우 (숭실대학교) 유기웅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97 - 12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의 원격 교원연수에 대한 인식유형을 도출하고 그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개인의 주관적인 인식이나 신념 등을 연구하는 데 적합한 Q방법론을 활용하였다. 최근 1년 이내 원격 교원연수를 이수한 적이 있는 서울?경기 초등학교 교사 30명을 대상으로, 문헌분석과 인터뷰자료에서 추출한 40개의 진술문을 Q방법론에 근거하여 분류하는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한 결과, 초등학교 교사의 원격 교원연수에 대한 인식유형이 3개로 도출되었다. 첫 번째 유형은 적극적 개선을 요구하는 새로운 원격연수 추구형으로, 원격 교원연수를 전반적으로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적극적인 제도적 지원을 바탕으로 연수의 부족한 부분은 개선이 되고, 원격 교원연수가 새롭게 발전하기를 바라는 유형이었다. 두 번째 유형은 현행에 만족하는 기존 원격연수 선호형으로, 콘텐츠 중심의 현재 원격연수에서도 다양한 정보와 자료, 필요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으며, 현행 원격연수를 통해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유형이었다. 세 번째 유형은 연수의 효과성을 중요시하는 원격연수의 한계 인식형으로, 교원연수에서 교사의 전문성 함양 등 연수의 효과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원격연수의 효과성은 대면 연수의 효과성을 대체할 수 없다고 인식하는 유형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논의와 결론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