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슬기 (독일 뮌헨대학교 미술교육과 박사과정) 배지혜 (독일 하이델베르크대학교 교육학과 박사과정)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7 - 4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독일의 역량중심 미술과 교육과정을 분석함으로써 한국의 미술과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독일의 바이에른, 바덴-뷔르템부르크 주의 김나지움 교육과정이며, 두 교육과정에 제시된 미술 교육의 목표, 과정역량, 내용영역을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독일 역량중심 미술과 교육과정의 역량 모형은 이미지 역량의 학습과 관련된 활동을 제시하는 과정역량과 미술의 다양한 장르를 포괄하는 내용영역으로 구성되고, 교육목표로서 교과 역량인 이미지 역량을 강조하며, 미디어를 내용영역에 제시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미술과 교육과정의 개정을 위한 본 연구의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과 교육과정의 내용영역은 미술의 다양한 장르를 반영하여 구체적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둘째, 교육 목표로서의 교과 역량과 일관성을 갖는 구체적인 하위역량을 내용체계에 제시해야 한다. 셋째, 시각문화 환경의 변화에 따라 미디어를 내용영역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