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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성헌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언어학회 어문론총 어문론총 제7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57 - 81 (25page)
DOI
10.22784/eomun.2017..7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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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고급 한국어 듣기 교재를 대상으로 듣기 질문을 분석하여, 질문이 얼마나 청자의 주도성을 반영하고 있는지 그 양상을 살피는 데 있다. 의사소통 중심 교육에서 청자인 학습자는 화자와 더불어 적극적인 대화 참여자이자, 잠재적 화자이다. 이러한 청자에게는 세부적인 정보의 이해는 물론이고, 화자 발화의 맥락과 발화 의도 및 태도에 대한 이해까지 요구된다. 따라서 듣기 교재는 세부적인 정보를 파악하는 차원의 ‘사실적 듣기’, 발화의 맥락을 파악하고 추론하는 ‘맥락적 듣기’, 발화 의도 및 태도 등과 관련된 ‘판단적 듣기’의 3가지 듣기 유형을 고르게 활용해야 한다. 본 연구는 이들을 교재 분석의 대상으로 삼고 듣기 교재의 핵심 구성 요소인 듣기 질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대부분의 교재에서 ‘사실적 듣기’와 ‘맥락적 듣기’ 질문이 많았고 그 제시 형태도 특정 유형에 편중되었다. 또한 ‘판단적 듣기’의 비중은 지나치게 적었다. 본고에서는 이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듣기 수업에서 활용 가능한 듣기 질문 구성 모델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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