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은현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97 - 11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래사회 역량인 창의성 함양을 위해 그동안 진행된 정부주도적 교사교육 노력이 효과가 있다면 한국 교사들의 교수법 역량과 교사효능감은 선진국 교사와 비교해도 경쟁력을 가질 것이다. 본 연구는 한국 교사와 선진국인 미국 교사의 교수법과 교사효능감을 비교하여 한국 교사의 경쟁력을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8 PISA 자료 중 2003년 출생한 중학교 3학년 학생의 ‘교사의 교수법’에 대한 응답 자료와 2018 TALIS 자료 중 ‘교사효능감’에 응답한 교사자료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서 이들 조사에 사용된 교사의 교수법과 교사효능감 문항 내용이 미래사회 핵심역량인 창의성 증진과 관련 있는지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CVR검증을 하였다. 한국과 미국 중학생의 ‘교사의 교수법’에 대한 응답과 중학교 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대한응답을 기초로 양국에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고, 교수법의 하위문항과 교사효능감 간의상관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가 의견 조사 결과 교수법과 교사효능감 문항은 창의성 함양을 위한 교사의 수업역량과 관련 있었다. 둘째, 교수법의하위요인인 교사주도적 수업, 적응형 수업, 교사의 열정, 읽기에 참여하도록 자극하기에서 한국 교사들이 미국 교사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셋째, 교사효능감의 하위요인 중학생참여에 대한 교사효능감은 한국과 미국에 차이가 없었으나 수업에 대한 교사효능감은 한국 교사가 미국 교사보다 낮았다. 넷째, 학습지원, 정서지원, 교사주도 수업, 적응형 수업, 교사피드백, 교사 열정, 읽기 참여 자극 간에는 유의한 상관이 있었다. 본연구 결과는 그동안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정책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한편, 우리나라 교사의 교수법과 관련하여 장단점을 제안하고, 교사 및 예비교사 교육 콘텐츠구성과 교사교육 관련 정책 결정에 활용하는 이론적 근거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