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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지현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53 - 173 (21page)
DOI
10.18652/2018.1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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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공유경제 시장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지만, 국내 패션 공유 플랫폼은 초기 단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이 연구는 공유경제가 활성화된 미국의 성공 사례를 토대로 패션 공유 플랫폼의 성공 요인을 분석하고 국내 패션 공유 플랫폼의 성장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으로 문헌 연구와 사례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문헌 연구에서는 공유경제 및 공유 플랫폼의 특성을 고찰하였다. 성공 사례 연구는 여성 의류 중심의 영리 목적 패션 공유 플랫폼으로 범위를 한정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패션 공유 플랫폼의 성공 사례에서 파악된 기본 유형은 ‘P2P 소유권 거래형’, ‘B2P 소유권 거래형’, ‘P2P 사용권 임대형’, ‘B2P 사용권 임대형’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 패션 공유 플랫폼의 연역, 투자 현황, 사업 규모, 인지도와 같은 운영 상태를 근거로 하여 포시마크, 스레드업, 스타일렌드, 렌트더런웨이가 각 유형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분석되었다. 둘째, 패션 공유 플랫폼의 성공 요인은 ‘공유 자원의 가용성’, ‘신뢰성’, ‘기술성’, ‘접근성’, ‘사회적 연결성’, ‘경제성’, ‘협력성’으로 나타났다. 셋째, 패션 공유 플랫폼의 성공 요인과 국내 현황을 고려하여 수립된 한국 패션 공유 플랫폼의 성장 방안은 ‘공유 자원의 양적·질적 향상’, ‘신뢰성 확보’, ‘커뮤니티의 활성화’, ‘거래 채널 확대’, ‘기술성 강화’, ‘관련 주체 간 협력 체계 구축’, ‘비용 효율성 향상’, ‘공유 서비스 기반 구축’, ‘공유에 대한 인식 제고’로 요약된다. 이 연구의 결과는 초기 단계인 국내 패션 공유 플랫폼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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