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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세희 (국민대학교) 윤재은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6권 제7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339 - 35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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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서울시는 ‘비전 2030, 문화시민도시 서울’을 목표로 시민의 행복한 삶과 삶을 위한 문화발전이라는 방향성을 가지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본 사업은 크게 개인, 공동체, 지역, 도시라는 범주로 나누어, 문화 주권, 문화 공생, 문화 재생, 문화 창조를 목표로 한다. 특히 여러 정책의 추진과제 중 문화사업은 문화재생의 범위 안에 속해 문화를 새롭게 만들어내는 것이 아닌, 재생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문화예술 사업으로 진행했다. 이 중 ‘박물관·미술관 도시, 서울’은 서울시 곳곳에 방치된 유휴공간을 재생하여 문화공간으로 활용한다. 본 연구는 해당 문화공간을 파악하여, 각각의 사례들이 재생디자인의 범주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보존되며, 특성은 무엇인지 연구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우선 문화예술 및 관련 유사 공간의 공간재생 및 디자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수행하고, 서울특별시에서 ’17년~’23년까지 진행하는 ‘박물관·미술관 도시, 서울’ 프로젝트의 14개 문화시설 개관 사업 중 재생디자인에 해당하는 문화공간을 사례 연구의 대상으로 한다. 서울시가 진행하는 프로젝트의 사업은 연구자 본인이 직접 방문 또는 사업부서 문의를 통해 진행하였다. (결과) 연구 결과, 서울시 도시재생사업 중 문화공간 개관 사업의 특성을 분석하여 서울시 문화공간에 나타난 재생사업 체계적 유형을 도시 생활·문화 재생형, 콘텐츠 개발 및 특화형, 역사 보존형, 문화·예술 영유형 이렇게 네 가지로 분류하여 각 사례에 나타난 재생디자인 공간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재생공간의 공간적 특성을 살펴보면, 모두 유휴지에 새로운 용도를 부여하는 부활형 공간 활용을 하고 있으며, 되도록 원형보존을 목표로 하나, 안전도나 사업의 특성에 따라 구조적으로 원형보존 및 부분 개조하였다. 사업 규모에 따라 신관을 증축하여 신구건물을 연결한 사례도 있었으나, 대부분 건축물은 증축하지 않았다. 재생디자인의 특성은 보존성, 활용성이 기본으로 나타나되, 앞으로의 공간 활용성이나, 사업특징에 따라 역사성, 예술성, 사회·문화성, 장소성, 참여성, 연계성, 경관성 등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결론) 이미 개관한 건축물뿐만 아니라, 앞으로 개관을 앞둔 건물 역시 서울시가 추구하는 도시재생의 목표에 따라 진행하되, 공간과 콘텐츠가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방향성을 추구하여 지속 가능한 문화 재생공간으로 구현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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