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원경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95 - 20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피트니스센터의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운동몰입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과관계를 증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성별에 따른 조절효과를 검증하여 보다 세밀하고, 구체화된 고객관리로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 방안 모색을 위한 실증적 연구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경기지역 10개 피트니스센터 운동참여자들로 총 418명이 선정되었으며, 조사도구는 4가지의 자기보고식 설문지로 구성되었다. 자료 처리는 기술통계,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 구조방정식모형, 매개효과 및 다중집단 분석이 실시되었다. 구체적인 결과로는 첫째, 성별 집단에서 운동참여자의 서비스품질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직접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운동몰입이나 고객만족을 통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고객만족 증진에 있어 남녀 운동참여자 모두 운동몰입의 영향을 받았다. 성별 조절효과를 살펴보면 남자 운동참여자들의 운동몰입은 여자보다 운동몰입에 더 많은 영향을 받았다. 셋째, 남자 운동참여자의 고객만족은 서비스품질에 영향을 받지 않는데 비해 여자는 영향을 받았다. 다섯째, 운동몰입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남자의 고객충성도는 영향을 받지 않았지만 여자에서는 영향을 받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