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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영섭 (성균관대학교) 강혜경 (가족스트레스관리연구소)
저널정보
한국 법과인권교육학회 법과인권교육연구 법과인권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03 - 128 (26page)
DOI
https://doi.org/10.35881/HLER.2021.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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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청소년비행이 심각해짐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초기 청소년의 비행경험에서 비행지속 중단을 이끄는 요인들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2010) 데이터 중 2차년도∼6차년도 자료에서 중학교 2학년 시기(2차년도) 현실비행 또는 사이버비행경험이 있는 청소년 각각 419명, 1,069명을 대상으로 비연속시간 생존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현실비행은 중학교 3학년 시기 비행중단률이 가장 높았으며, 사이버비행은 고등학교 1학년 시기 비행중단률이 다른 시기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현실비행과 사이버비행에서 성별의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는 남성청소년이 여성청소년들보다 비행지속이 더 지속된다고 볼 수 있다. 셋째, 사이버비행의 경우 성별 이외에도 가정환경변인(형제자매, 소득수준), 사회유대변인(유대관계, 참여, 신념)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그 중 유대관계, 신념, 형제자매, 소득수준은 사이버비행지속을 중단하는 요인으로, 참여는 지속시키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청소년 비행지속현상은 개별적인 개입보다는 통합적인 관점에서 예방 및 보호가 이루어져야 하며, 청소년이 처한 가정환경부터 주변 환경까지도 고려한 지원체계가 필요하다는 점을 제언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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