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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미향 (한양대학교) 차윤경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다문화교육학회 다문화교육연구 다문화교육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9 - 4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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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내러티브 접근법을 기반으로 연구참여자의 심층면담을 통해 경험된 이야기를 재구성해 가는 순환과정을 거쳤다. 연구참여자는 이집트에서 온 보수적 이슬람 배경의 여성 유학생으로, 이집트에서 대학교를 졸업한 후 국가장학생으로 한국 유학을 시작하게 되었다. 자료 분석을 통해 의미화된 개념인 ‘유학, 여행, 결혼’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내러티브 탐구의 3차원적 공간인 시간성(과거-현재-미래), 장소성(환경 및 공간), 사회성(관계)의 관점에서 연구 문제를 논의하고, 연구참여자의 면담 과정에서 나타난 다중적인 문화정체성과 결혼관의 변화가 갖는 의미를 고찰해 보았다. 연구참여자는 무슬림 사회인 이집트에서 남성과 여성의 역할과 관련하여 결혼문화의 문제를 인식하게 되었다. 자율적으로 여행을 가지 못하는 여성, 가정에서 남성과 여성의 역할 분담을 요구하는 이집트 사회와 대비되는 한국사회를 마주하였다. 연구참여자의 결혼관의 변화 과정에서 유학이라는 물리적 이동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며, 유학이 연구참여자에게 여행이자 존속된 문화 집단으로부터의 해방을 의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연구참여자가 한국 생활에 적응하며 다중적 문화정체성이 발현되었고, 다양한 가치관을 가진 개인 혹은 집단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결혼관의 변화에 연관성을 가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무슬림 여성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내러티브 탐구로, 아직 미미한 무슬림 여성 유학생과 관련된 기초적인 연구가 될 것이며, 이슬람의 결혼문화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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