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민 (거제대학교) 박순아 (거제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87 - 20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수업에 참여한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몰입과의 관계에서 교수-학습자 상호작용의 매개역할을 검증하여 학습몰입을 높이기 위한 요인을 알아보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1개 대학의 간호대학생 139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 변수 간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Baron & Kenny의 매개효과 검증을 실시하였고, sobel 검증을 통해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자기주도학습능력과 교수-학습자 상호작용, 학습몰입은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교수-학습자 상호작용의 부분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온라인 기반 수업에서 대학생의 학습몰입 증진을 위한 방안으로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교수-학습자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수업설계,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교수-학습자 상호작용 향상을 위한 세부 전략이 포함된 ‘학습몰입 향상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