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현주 (배재대학교) 최항준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2,105 - 2,11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과 또래놀이가 여아와 남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 이를 바탕으로 유아의 긍정적 발달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2014)의 7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연구대상은 유아 1,203명이다. 사용된 검사도구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α값을 확인하였다. 또한, 성별에 따른 사회적 유능성과 또래놀이가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사회적 유능성의 하위변인 중 자기통제와 협력성은 여아의 공격성에 18.0%의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사회적 유능성의 모든 하위변인인 자기통제, 협력성, 주장성, 책임성과 또래놀이의 하위변인인 상호작용은 남아의 공격성에 24.0%의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다. 이에, 사회적 유능성과 또래놀이는 공격성 저감에 부분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변인에 해당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