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지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구남욱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미래교육학연구 미래교육학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19 - 137 (19page)
DOI
http://doi.org/10.35283/erft.2021.34.3.1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다문화수용성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학교적응의 하위영역인 학습활동을 매개로 사회과 자기 평가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KCYPS)의 자료를 잠재성장모형(Latent Growth Model)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2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 까지 다문화수용성과 사회과 자기 평가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나, 학습활동은 변화가 없 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기 시점인 중학교 2학년에서 다문화수용성은 학습활동을 통해서 사회 과 자기 평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수용성의 변화는 학습활동의 변화를 매개로 사회과 자기평가의 변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초기시점과 변화 율에서 다문화수용성은 사회과 자기 평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 로 나타났다. 즉, 다문화수용성은 학습활동을 매개로만 사회과 자기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친 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의 다문화수용성의 함양은 학습활동을 돕고, 또한 학습활동을 통해 서 학업성취도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