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혜송 (서울상봉초등학교) 홍미화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수업학회 사회과수업연구 사회과수업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9 - 6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상황에서 초등교사가 사회과 수업을 어떻게 구상하고 실천하였는지, 그 과정에서 교사는 무엇을 성찰하였는지에 초점을 둔 자서전적 연구이다. 본 연구를 통해 드러난 교사 Me의 사회과 수업 양상은, 첫째, 비대면 상황 초기의 단방향 수업에서는 사회 교과서를 중심으로 온라인 수업용 콘텐츠를 만든다. 둘째, 비대면 상황의 수업 내용은 사실, 개념, 일반화 등 내용 지식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셋째, 비대면 수업 경험이 축적됨에 따라,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정서적 공유가 중요함을 깨닫고 새로운 학습 공간을 활용하여 참여와 협력 중심의 사회과 수업을 시도한다. 이는 급변하는 교육환경에서 학생의 사고와 참여를 고려한 새로운 형식의 사회 교과서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또한, 사회과 수업에 존재하는 교사와 학생들의 정서적 교류와 소통의 가능성을 열어주는 새로운 학습 공간이 요구됨을 시사한다. 코로나19 이후의 사회과 수업은 교사와 학생들이 지금과 다른 다차원적 공간에서 다양한 자료를 공유하며, 함께 문제를 확인하고 대안을 찾아갈 수 있는 수업이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